20180120 금병산 (대전유성) (자운대원점회귀)

Posted by PaPa Monster 파파몬 대전근교산행 : 2018.01.20 17:44



대전의 북쪽을 성벽처럼 둘러치고있는 산이 금병산이다.  이성계가 '비단병풍을 갖추고 치성을 올려아'라는 현몽을 받고 이곳을 금병산이라고 지었다고 전한다, 12개의 봉우리가있어  수운교 도솔천 성지를 열두폭 비단이 감싸고 있다고도 전한다.  하지만 실제는 그냥 평범한 야산인데 종교적으로  치장했다고봐야한다.   그보다는 우리나라 군사교육기관이 많이 들어서있는 자운대를 포근히 감싸고있다고 봐야한다. 



○ 2018년1월20일  미세먼지 가장나쁨 예보된날 (조망사진 전혀없슴)

○ 승용차로이동 (등산로 초입에 군인 아파트 주차할곳이 널널함)  주차장때문에 너무 부러움

○ 산행코스 ; 자운대 공군아파트 (자운사와 자운교회중간) - 노루봉-금병산-용바위고개 (다시 되돌아서 수운교에서 세운 4봉 도덕봉에서 하산 ) -  수운교 (1시간40분)


그냥 동네 약수터 (약수터는 없슴) 수준의 산행코스임. 

날이 좋았으면 대전시내가 어느정도 보였을것 같은데, 좀 아쉽다.  등산로 정비는 잘되어있고 이정표는 너무 풍부하다. (세종시와의 경계로 세종시에서도 이정표를 설치했다)  금병산  정상석이있는곳과 트랭글이 정상이라고 알리는 위치가 서로 다르다. 산새로 보아서는 트랭글이 울리는 수운교에서 세운 정상이 실제 정상처럼보인다.  용바위고개에서는  보덩봉-오봉산-신탄진으로 달리는 대전시계코스와 북대전IC부근의 적오산으로 내리뻣은 코스로 갈린다.  이쪽 지리를 잘 모르고 주차해둔곳으로 빨리 갈 요량으로 되돌아서 수운교로 하산했다. (사실 수운교가 궁금하기도했고) 









등산로 초입. 멀리서보면 잘보인다. 일단 자운대 아파트 안으로 들어와서 산아래쪽으로 가다보면 이런 표지판이보인다.



금병산 0.8Km이것은 오류이고 노루봉0.8Km가 맞는다.



초등학생 아이들과 함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들었다.


10년후쯤에는 멋진 메타쉐콰이어 길이조성될듯.


군인아파트 뒷산이라 그런지 체력단련하는 철봉이 설치되어있다. (이곳말고 더있다)






약간 가파른 길을 오르면 노루봉.


노루봉의 유래. 항상 그렇지만, 좋은일했더니 재불운이 따랐다 그런얘기.




푹신한 등산로



세종시에서 설치한 등산로이정표




금병산 정상석. 이곳이 정상인지는 모르겠지만, 이곳이 조망이 터지는곳은 맞다.



눈대중으로볼때 정상부위.



용바위고개 이정표. 용바위고개라고해서 고개인줄로 착각. 그냥 봉우리이다. 용바위봉 이렇게 해야 옳을듯.


옛날이나 지금이나 구라쟁이들은 항상 많았던듯.


용바위고개에서 잠시 고민하다가 과감히 후퇴해서 수운교에서 세운 제4봉 도덕봉에서 하산시작. 수운교에서는 12지점을 정해놓고 1봉부터 12봉까지 정상적을 세워놨는데, 이게봉우리가 아니고 그냥 평지이다.


단풍나무가있고 수운교 도량이보인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금천리 | 금병산
도움말 Daum 지도
 «이전 1 ··· 36 37 38 39 40 41 42 43 44 ··· 96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