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바다로 해가 지는 모습이 아름다운 산은 많다. 그중의 한곳이 서산 도비산이다.  서산에는 팔봉산이라는 괜챦은 산이있고 부근에 태안 백화산도 가볼만하다고한다. 처갓집모임으로 안면도에서  숙박을해서 아침일찍  잠깐 도비산에 다녀왔다.  도비산보다 부석사가 더 유명하다. 물론 영주 소백산  부석사 무량수전이 더 알려졌지만 서산시 부석면 부석사도 그에 못지 않은 무게를 지닌 고찰이다.

○ 2018년 4월29일 흐림

○ 나홀로 자가운전 (안면도 리솜리조트에서 40분) 부석사 입구 일주문 대형 주차장에 주차 (부석사에는  넓은 주차장이 4곳정도있다. 주차시설로 부석사의 위용을 가늠해볼수도있다)

○ 산행코스 ; 주차장(화장실)- 임도따라 해넘이전망대-  부석고등학교 방면으로 가다가 되돌아나옴 - 활공장- 기암 - 도비산정상 - 석천암갈림길 - 동사갈림길  - 해맞이 전망대 가다가 되돌아 나옴 - 도비산정상 - 부석사  -주차장 (1시간 50분)

주차장 - 해넘이전망대 -활공장 -도비산

부석사에는 대충 눈으로 보이는곳만  주차장이 4곳정도 있는것 같다.  부석사 올라가다가  처음 만나는곳이 대형주차장.  이곳에 주차후에 산행을 시작했다.  이곳에서 부석사까지는 500미터정도 가파르게 올라가야한다.    산행시작하려고 준비한느데  하산하시는 아주머니 한분이 계셔서 등산로에 대해서 확인차 물어본다. 그분은 여기에주차하지말고 아랫쪽  저수지 부근에주차후에 한바퀴돌아야 제대로된 산행을 할수있다고한다.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물으니, 머뭇거리다가 2시간넘을거란다. 집에와서 살펴보니  2시간은 과장이고 3시간정도 걸릴듯싶다.   나는  산행  후딱 끝내고 안면도에가서 아침먹어야한다. 걍, 처음계획대로 산보수준의 산행을 하기로한다.

주차장. 6시30분. 1시간30분정도 산행후 9시까지 리솜리조트에 가서 아침먹는게목표.

주차장에 등산안내도가있다. 이게 희미해서 잘안보인다. 서산시에서는 이 등산안내도를 다시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부삭사는 많지만 도비산은 한곳뿐이다.

주차장 바로위 임도따라가면된다. 임도가 상당히 운치가있다.

임도길.

해넘이 전망대. 사방을 둘러봐도 해넘이 전망대표지판은 안보인다.

태안 백화산이보인다.

임도갈림길. 우측이 해넘이 전망대. 좌측이 임도따라 가는 석천암. 직진 계단이 등산로 주능선 도비산정상방향. 사진찍은곳이 부석고등학교 방향 등산로.

활공장

활공장은 당연히 조망이좋다. 서쪽방향.

태안백화산이보인다.

건물들이 아스라히보이는 저곳은 서산시내. 나의 전성기 3년을 보낸 음암면도 저쪽인데.

등산로

활공장 부근

칼바위처럼 생긴곳

위 4장의 사진은 같은장소이다. 지리산 칼바위비슷하기도하고 괴산 도명산 비슷하기도하고.

흔히보는 둥굴레인데, 서산에서보니 반갑네.

서쪽조망

이곳은 사람들이 자주 찿는곳인가보다. 등산로가 반질반질거림.

애기나리가 지천에 깔려있다. 덕유산 동엽령 올라가는곳에도 이런곳이있는데.

부석사갈림길. 정상100미터라고적혀있지만, 실제는 더 멀다.

이 계단 끝이 정상.

도비산 정상

도비산 정상은 넓다.    정자도 세워놨고  조망도 좋다.

철쭉을 인공적으로 심어놔서 추모공원같은곳에 온느낌이 들어서 아쉽다.

백패킹오신분들이 찍어준 사진.

저끝이 정상부 (앞 사진 계단길의 반대편)

도비산 -  정각사부근에서 되돌아 나옴 - 도비산 -부석사

충남 서산시 인지면 산동리 | 도비산
Posted by PaPa Monster 파파몬 TRACKBACK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