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전에서 다녀올 수 있는 원점회귀 산행지 중에서 제가 가본곳 몇군데를 주차와 산행초입 들어가기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 대전원점회귀산행지 )

○ 차량 이동시간은 대전시 둔산동 법원앞에서 출발해서 제가 운전 할때의 소요시간입니다. (2시간 이내)

○ 주차는 승용차 기준으로 주차하기 좋은곳이구요. 모두 제가 직접 운전하고 다녀온곳입니다.

○ 네모난 글상자 속의 산이름(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산행기로 링크되어 이동합니다.

○ 파랑색은 대전충남,  노랑색은 충북, 주황색은 경상도, 초록색은 전라도 지역으로 구분했습니다.

○ 정보가 오래되어서 실제와 다른곳도 상당히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령양각산 (충남보령)

○ [주차]  통나무휴게소에주차 (승용차  20대정도 가능)

○ [산행]  통나무휴게소  바로앞에 등산로 이정표가있다. 이정표따라  정상찍고 삼사당 방면으로 하산하면된다. 도로를 약20분정도 걸어야 통나무 휴게소까지 올수있다.  통나무휴게소는 그냥 찻집같은 분위기이다.

꾀꼬리봉 (세종시)

○ [주차]  부용주차장 (꾀꼬리봉주차장)  아스팔트 도로에서 집입하는 도로가 약간협소하다.

○ [산행]  이정표따라 한바퀴돌면된다.  아이들과 함께하면 좋을 짧은코스.  이정표가 과하다 싶을정도로 잘되어있다.

금병산 (대전유성 자운대)

○ [주차]  자운대 아파트에 주차 (민간인 아파트와달리 주차공간이 정말 널널하다)

○ [산행] 자운대공군아파트(자운사와 자운교회중간)에 등산안내판과 이정표있다.   하산은 어디로해도되지만, 수운교에서 세운 제4봉 도덕봉 이정표에서 하산하는것이 수운교로 하산하기 쉽다. 수운교에서 주차한곳까지는 걸어가야한다.  시내버스이용이 더 편할것 같다.

향적산(국사봉) (충남계룡)

○ [주차]  네비게이션을 무상사로 설정하고 들어갑니다.무상사 입구 버스종점에 주차장 있고 세면서 딸린 화장실도 있습니다. 주차장이 포화상태면 주변 도로가에 주차해도 무방할겁니다. 무상사 주차장은 들어가지 말라고 되어있네요. 둔산동에서 35분, 서대전IC에서 10분 걸리네요.

○ [산행] 무상사 공용 화장실에서 좌측측 등산로는 국사봉으로 곧바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가파르고 재미없습니다. 임도길은  싸리재로, 그 다음길은 헬기장으로, 우측 계곡 건너길은 만운사 방면 산길이다. 향국사로 올가는길은 저주지 보 바로 맞은편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약간 횟갈릴수있다. 그냥 주차장에서 아스팔트 길따라 약700미터 아랫쪽으로 내려오면 향적산이정표있다. 그쪽으로 들어가는것이 좋을듯싶다.  권하고 싶은 짧은 등산로는, 향국사(향국암)-상여바위-국사봉-전망대-싸리재-무상사 입니다. (혹은 반대방향인데 상여바위에서 국사봉을 바라보고 해를 등지고 걷는 맛이 있어서 이방향이 좋을듯합니다) 산행시간은 빠른사람은 2시간 이지만 넉넉히 3시간이면됩니다.  상여바위, 국사봉, 그리고 전망바위에서의 조망이 참 좋습니다.

아미산 (충남보령)

○ [주차] 보령군 미산면 면소재지 근처에 주차공간 많고 주차장도 있습니다. 이곳에 주차후 택시를 타던 걸어가던 중대암까지 가면 되고, 아니면 중대암교까지 가서 하대암 근처 공터에 주차해도됩니다. 하대암 공터는 버스 들어가기는 좁아보이고 승용차는 열대 정도는 주차가능합니다.

○ [산행] 중대암교-중대암-상대암-석불-장군봉-상봉(아미산 정상)-보령호 방면 하산 - 중대암교 (전체 산행은 어떤분은 4시간, 월간산에 기고한 김홍주님께서는 3시간 반 정도로 설명하셨는데 3시간정도 걸립니다. 아스팔트길 30분정도 걸어야 중대암교까지 도착합니다. 합치면 3시간반)

자지산 (충남 금산)

○ [주차] 금산금 제원면 기러기공원 주차장에 주차해도되고 여의치 않을경우, 금강을 건너서 마을부터 난들교까지 중간 아무곳이나 주차하면됨 (주차할곳 많음)

○ [산행] 기러기공원에서 난들교까지 약 2Km정도거리인데 난들교에서 시작헤서 자지산 찍고 부엉상으로 하산하면됨. 반대로 기러기공원에서 강건너 맞은편 데크로 잘만들어진 등산로 따라 부엉산으로 올라 자지산으로 하산해도됨.  (완전 한바퀴 원점회귀한느데 3시간걸림) 난들교에서 자지산찍고 연수원으로 하산(부엉산은 가지 않고) 해되됨 (이경우 약 2시간반정도 걸릴듯)   부엉산만 운점회귀 할수도있슴. 자지산쪽은 이정표없고 부엉산쪽은 이정표 잘되어있슴.

수통골과 수통굴

○ [주차] 수통골주차장 (컴컴 할때 도착하면 널널하구요. 늦으면 주차 공간 찿으러 헤매야합니다)  시내버스가 자주 있습니다.  수통굴 원점회귀

○ [산행] 등산로 입간판 바로옆 도덕봉 오르는 길로 들어서자마자 (몇십미터) 좌측 샛길로 들어가서 계곡따라 들어가면 수통굴나옵니다. 수통굴지나서 (굴 바라보고 굴  바로 옆의 우측 바위로 올라도되고 굴 앞의 개울 건너서 오래된 희미한 등산로 따라 올라되 됩니다) 계속 올라가면 도덕봉 정규코스 (철계단)와 만나고 수통골로 하산하면 됩니다. (이곳은 등산로가 워낙 많아서)

오대산 (대둔산)

○ [주차] 대둔산 태고사 입구 주차장에 세워두고 걸으셔도 되구요, 그 주차장 지나쳐서 조금 더 올라가면 집 몇채 지나서 대고교 건너기 바로전 공터 있습니다. (세멘트 포장길따라 계속 올라가면 좌측 화장실 나오고 이거 지나쳐서 가파른 언덕 올라가면 태고사 주차장 나오는데 거기까지 올라가면 산행재미가 없어요. 그리고 운전하기 겁나요)

○ [산행] 태고사 입구 주차장(저수지 끝무렵)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마지막 집 바로전에 작은 다리(아마도 태고교) 건너기 바로전 좌측으로 이정표 있습니다.  오대산-생애봉바위(등산로에서 빠져서 올라가야합니다)-낙조대-태고사 원점회귀가능합니다. 이쪽도 등산코스가 여러가닥이어서 적당히 조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태고교 근처 야생화 (3월말부터 노루귀 앉은부채 등등)는 많이 훼손되어서 아쉽습니다.    오대산원점회귀

수락계곡 주차장 (대둔산)

○ [주차] 수락계곡주차장에 주차.  2천원인가 주차료 있는데 8시전에 도착하면 안낼겁니다. 10월말부터 11월초 케이블카있는 운주쪽은 진입이 어려울때도 이쪽은 주차가능합니다.

○ [산행] 산행코스는 정말 다양한 조합으로 (열가지 정도 되는듯) 산행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주차장에서 마을쪽(4층건물 뒷편길)으로 들어가면 우측으로 낙조대가는 코스나오고 직진하면 무명폭포 있습니다. 그곳을 건너 올라가면 골프장 뒤편 서북능선 중간 지점과 만납니다. 사람이 별로 안다니는데 망태버섯도 있었고 약간의 바위지대가 있습니다. 그 바위지대 아래로 내려서면 작은 계곡의 단풍이 멋집니다. 낙조대로 이어집니다. 무명폭포 아는분은 흔치 않습니다. (무명폭포는 그냥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것이구요, 아무리 찿아봐도 이름이 없네요)    대둔산원점회귀

대둔산 한바퀴 (대둔산) 대둔산 서북능선

○ [주차]  수락계곡주차장으로 들어가다가 중간지점 황토재(언덕위의 하얀집 펜션) 주변 길가에 주차 (주차가능하게 시설되어 있습니다.

○ [산행] 황토재 근방 좌측(대둔산쪽)으로  모텔이 있습니다. 그 바로전에 작은 동산이 있는데 그 계곡속으로 치고들어가도 되고 전원마을쪽으로 들어가도 됩니다. (전원마을로 들어가는것이 산행코스는 짧고 포장도로는 많이 걷습니다) 골프장 뒷길-낙조대-개척탑-허둥봉-월성봉으로 하산하면 7시간정도 걸립니다.

양성산 (청원 문의마을)

○ [주차]  문의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차도없고 주차무료이면서 가깝습니다.  대청댐에서 가깝습니다. 부근 도로공사중입니다.

○ [산행] 산을보고 좌로부터 한바퀴 돌면됩니다. 2시간이면 충분합니다.  그냥 잠깐 바람 쐬러 가는 정도입니다. 산행 했다고 하기에도 그렇고 안한것도 아니고 그렇습니다. 더 길게 산행 할수도 있는데 별 의미 없을것 같습니다. 구룡산을 포함한 이 근처 산들이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낮은 산인데 비해서 조망이 괜챦습니다. 바로 옆의구룡산보다는 조망이 더 좋습니다.

서대산

○ [주차] 서대산 주차장에 하시면됩니다. 8시이후부터 요금 받는것 같습니다. 저는 내본적은 없구요. 혹시 무료일지도 모르겠네요. 길이 뻥 뚫려서 둔산동에서 빨리가면 30분걸립니다.

○ [산행] 그냥 서대산 한바퀴 적당히 돌면됩니다. 최근에 정상부위에 공사를 하더군요. 이제 안가기로 했습니다.  집에서 가깝고 높이도 제법되기 때문에 몇번 가봤습니다만 갈 수록 매력이 없네요.  바로 앞 만인산, 식장산, 환산, 장룡산, 대성산.  더 멀리는 계룡산, 대둔산 그리고 덕유산부터 민주지산, 백화산, 그리고 속리산까지 조망이 좋습니다.  날씨가 좋으면 그렇다는거구요.   서대산원점회귀

만수산 (충남부여)

○ [주차] 부여군 외산면 무량사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료는 무료지만 문화재관람료 내야합니다. 8시부터 받았던것 같습니다.

○ [산행] 무량사 안으로 들어가면 등산로 없어요. 등산로는 주차장에서 무량상 바라보고  우측으로 몰래 가던지 관람료내고 무량사 쪽으로 들어가서 다리 건너기 바로전 우측길로 들어가야합니다. TV에서 유홍준 교수님의 뮤량사 설명에 빠져서 갔었습니다. (매월당 김시습 부도는 따로 가야합니다. 하산길 부근에 있습니다)

가야산(예산)

○ [주차] 가야산주차장 아주 잘되어 있습니다. 화장실도 좋고 이정표도 좋습니다. 단점은 주차장에서 마을을 지나야 등산로가 있습니다. 그래도 안전하게 주차장에 주차하시는것이 좋을듯. 주차요금없습니다. 문화재관람료 없어요.  주차장 지나서 마을 안쪽으로 들어가면 과수원나오는데 그부근 공처 혹은 길가에 주차하기도하더라구요. 그래봐야 걷는시간이 15분정도밖에 안됩니다. 덕산온천에서 자동차로10분정도 거리입니다.

○ [산행] 우측으로 (대원군 묘  우측으로) 올라가서 시계반대방향으로 하산하면 코스에따라서 3-4시간걸립니다.  이정표가 잘되어 있습니다.  저는 태풍올때 가밨는데  조망도 좋고 약간의 암릉도 있고 계족산이나 대전 구봉산 같은 산보다는 한수 위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근처의 용봉산에는 치이는것 같습니다. 용봉산이 너무 아름다우니까요. 주변이 예당평야 입니다. 그래서 조망이 좋습니다. 등산로 정비도 잘되어있습니다.

태화산 (마곡사)

○ [주차] 마곡사 주차장에 주차하시면됩니다.  마곡사가 유명하니 주차장이 조금 붐빕니다.

○ [산행] 문화재 관람료내고 마곡사 안으로 들어갑니다. 안으로 깊숙히 들어가면 이정표 잇습니다. 시계방향으로 산행하면 되는데 크게 한바퀴돌면 2시간 조금 더 걸리는 정도입니다. 중간에 하산길이 많습니다. 산행이라기보다는 마곡사 유람 비슷합니다.

마니산 (영동)

○ [주차] 중심이마을 주차장에 주차하면 되는데  주차장이라기보다는 그냥 공터입니다. 워낙 외진곳이라서 아무데나 해도될듯.

○ [산행] 주차장에 주차하면 마니산(마리산이라고도 한답니다) 이 한눈에 들어 옵니다. 주차공터 앞에 집이 한채 있는데 주차장과 그 집 사잇길로 올라가서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면됩니다. 엘로힘연수원을 통과해서 하산해야 합니다.   월간 산 잡지에 소개되었었는데 사람들이 많이 찿지 않는 곳입니다. 바로 앞이 천태산 영국사 입니다.  산행하면서 천태산부터 늘어선 능선의 파노라마가 좋습니다. 같은 이유로 천태산에서 마니산이 잘보입니다.  월이산 쪽으로 연계산행 가능하다던데 저는 해보지 않았고  중간에 도로 지나야합니다.

대성산 작은폭포 큰폭포 (옥천)

○ [주차] 옥천군 이원면 의평저수지 부근에 주차하면 됩니다. 의평저수지에 낚시터가 있어서 차들이 많더라구요. 저는 저수지 바로 아래 공터에 주차했는데 (승용차 2-3대 가량가능합니다)  여기하지말고 과감하게  차몰고 낚시터 안쪽으로 깊숙히 들어가면 낚시터 관리하는 집이 한채있고 그 집뒷편으로 도로가 있어서 도로끝에 버스 몇대 정도 주차공간이 있습니다. (저수지쪽 길은 세멘트 포장 외길이고 저수지 지나면 그냥 흙길)

○ [산행] 저수지에서 방안폭포-대성산정상- 되돌아나와서 작은폭포 큰폭포로 내려오면됩니다. 대성산은 등산로가 아주 많아서 작은폭포와 큰폭포 볼거 아니면 이쪽길은 별로 입니다. 아름다운 폭포는 아니지만  월간 산 잡지에도 소개되었고 안가봤으니까 가봐야 하는 산행지입니다. 대성산은  정상에서 조망은 없었습니다.

선야봉 (금산)

○ [주차] 남이자연휴양림 주차장에 주차하면됩니다. 주차장이 여러곳이라서 제3캠핑장앞에 주차하면 바로앞이 선야봉입구입니다. 주차요금있어요.

○ [산행] 시계반대방향으로 원점회귀산행 하시면 됩니다.  지도에 나와있는 오십폭포 이끼폭포는 볼게 없고 대둔산조망이 좋습니다.  완주군 운주쪽에서 원점회귀 할수 있는데 그쪽 도로포장공사중이고 (지금 끝났을지도 모름) 휴양림이 편합니다.  평범한 산행지입니다.  자연휴양림이라서 정비도 잘 되어있고 편의시설도 있습니다.

광덕산 (천안)

○ [주차] 광덕사주차장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일출보러 갔었는데 (당연히 그시간에 주차장 비어있었죠) 내려와서보니 주차장과 그부근이 차들로 뒤엉켜서 엉망이더라구요. 주차장 확장 했나 모르겠습니다. 아산쪽에서도 원점회귀가능 합니다.  주말에 승용차 가지고 갈때 주차문제 확인하셔야 합니다.

○ [산행] 광덕산 찿는 사람들 많더라구요.  일출보러 올라가는데 하산하는 사람도 있었고요 (가끔 다른산에서도 이런 경험하는데 이유를 모르겠어요. 그시간에 하산하시는 분),  광덕사 안으로 들어가서 좌로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내려오면 됩니다. 하산코스도 많고 갈림길도 많고 서울근교 산도 되면서 천안아산평택 근교산 정도 역할 하는것 같습니다.

칠갑산(청양)

○ [주차] 장곡사주차장에 주차합니다. 주차장 넓어요. 하지만 칠갑산이란 인지도가 있으니까 차도 많습니다.

○ [산행] 장곡사주차장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원점회귀하시면 됩니다. 주차장에서 장곡사로 바로 올라가면 시계방향 원점회귀가 되구요, 주차장에서 장승 바라보면서 우측 개울건너 시작하시면 시계반대방향이 됩니다. 실버 산행지로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정상에서의 조망이 좋습니다.

둔주봉(옥천)

○ [주차] 옥천군 안남면사무소에 주차 (온동네가 주차장)

○ [산행] 잡지에 몇번 소개되었던 곳이구요 둔주봉 올라서 바라보는 한반도 지형이 유명합니다만, 하산길에 금강강변을 걷는 맛도 좋습니다.  금강이 꽁꽁 얼어붙는 겨울이 좋다고들 합니다. 저도 겨울에 갔었습니다.  겨울에 연인과 함께 가보세요. 영화의 한장면처럼 됩니다.  산행은 별거 없고 금강가 걷는 맛이 좋습니다.  버너와 코펠가져가서 오댕국 끓먹으면서 데이트 하면 최고 아닐까합니다.

양각산 (금산 부리면)

○ [주차] 부리면 수통대교 건너자마자 양각산입구 안내판 주변 공터에주차하면됩니다. 외진곳인데 한여름에는 사람들이 많이 찿을 듯 합니다. 저는 겨울에가서 한명도 못봤어요.

○ [산행] 양각산보다 적벽강으로 유명한곳입니다. 등산지도 보면서 산세 살피면서 산행하셔야하고 지형을 잘못 판단해서 꽤 고생했던 곳입니다.  간단히 다녀오면 2-3시간인데 크게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면 4시간 걸립니다.  오지인데도 샛길도 많고 복잡합니다.

월이산 (옥천)

○ [주차] 옥계폭포 주차장

○ [산행] 가볍게 산행하면됩니다. 금강조망은 나무에 가려서 별로이고 백화산 조망이 좋습니다.   이곳도 잡지에 소개되어서 가봤는데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오서산 (광천)

○ [주차] 정암사주차장 (아랫쪽에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상담(마을)주차장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광천에서 안으로 10분정도 들어가면됩니다.

○ [산행] 정암사와 억새밭을 경유해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원점회귀 가능합니다.  억새가 유명하지만 서해 조망도 좋고 서울과 인천에서 많이들 찿습니다.

만인산

○ [주차] 예전 만인산휴게소 주차장에 주차해도되고 그곳 가기전 갈비집 근처 주차장에 주차해도됩니다.

○ [산행] 정기봉 방향 이정표있어서 정기봉-태봉고개-만인산 이렇게 시계방향 혹은 그반대 방향으로 한바퀴돌수 있는데 생각보다 시간 걸립니다.

성봉(십이폭포)

○ [주차] 십이폭포 입구 길가에 주차해도 되지만 차 왕래하는데 불편합니다. 하상주차장(공터)에 주차해도 되는데 큰비 오니까 잠기더군요. 큰비왔을 때 폭포보러 갔다가 등산로에 물이 가득하고 천변에 주차해논 차가 걱정되어 중간에 하산했던 기억이있습니다. 평소에는 하상주차장에 주차공간있나 확인하고 없으면 도로변에 하시면됩니다.

○ [산행] 십이폭포쪽으로 가다가 바로전 화장실에서 우측으로 올라서 성봉까지 간다음 시계반대방향으로 하산하면됩니다. 원래는 성치산에서 시작해야하는데 교통편이 좋지못합니다.  대전 근교에서 가장 멋진 폭포 입니다.

안평산 (대전 서구)

○ [주차] 장태산휴양림 가기 바로전 비선말 정자나무집근처 도로변에 적당히 주차. 아니면 장태산휴양림주차장으로 가도됨.

○ [산행] 정자나무집(식당)- 대전시경계 능선과 만나고 -안평산- 장태산 방향으로 가다가 우측 능선으로 하산 (장태산까지 가도됨)

인대산 (충남금산)

○ [주차] 오방리고개

○ [산행] 오방리고개에서 금남정맥길따라 왕복산행하는것이 등산로가 뚜렸하고 편하다. 청등마을과 오방리마을에서 등산로가있다는데 초입을 확인하지못했다.  대둔산조망과 진악산방면 조망이 아주좋다.

마성산 (충북옥천)

○ [주차]  네비에 복골칼국수라고 치고  들어가면 된다. (옥천군 홈페이지에 설명이잘되어있다) 주차공간은 그냥  길가에  적당히 주차해야한다. 주변에 개가많다.

○ [산행]  주차후에 이정표따라가면 되는데 벌목한곳이있어서 약간 획갈림.  산이낮고 별거 없는곳이라 적당히 하산하면됨.

장용산 (충북옥천)

○ [주차] 자용산휴양림 주차장 (주차료 1000원)

○ [산행] 휴양림이용료 1천원납부후 들어가면 출렁다리 혹은 아치형 다리 건너서 임도따라가다보면  위로 치고 올라가는 등산로가 보인다. 그쪽으로 올가서 장용산 찍고 이정표 따라산행.   (한바퀴 돌아나오는데 2시간조금 더걸리고, 처음 올라가는데 가파름)

미동산 (충북청원)

○ [주차] 미동산수목원 주차장 (무료)

○ [산행] 미동산수목원 안쪽으로 들어가면 (무료) 우측 아스팔트길따라 (즉, 주차상 상단) 가다보면 등산로, 미등산쉼터 이정표가 나온다. 이정표 따라 산행하면 원점회귀 (2시간30분정도)

낙영산 (충북괴산)

○ [주차] 공림사 주차장 혹은 그 100미터 아랫쪽 넓은 주차장 (흙길) 주차료없슴

○ [산행] 공림사에서 좌측길로 들어가면 이정표나옵니다.  공림사-낙영산-헬기장(여기서 우측으로 하산)-공림사 원점회귀 (산행3시간)하시면됩니다.  정규등산로 조금씩 벗어나면 가끔 절경이보입니다.  등산 자주 안하시는분들이 가면 좋은곳 입니다.  너무 짧다고 생각되면 가령산 쪽으로 조금더 가서 수안재거쳐 백암산 방향으로 가다가 (백암산 가기전에)  대왕봉방면으로 들어가서 하산해도됩니다.

천태산 (충북영동)

○ [주차] 천태산주차장 (넓고 주차비없고 찿기쉽고 좋아요. 식당있습니다)   깨끗한 화장실 있습니다.

○ [산행] 유명한 곳이고 이정표 잘되어 있어요. 그냥 원래 코스대로 돌아도되고 그게 짧으면 주차장에서 잘 살펴보면 (남쪽 화장실을 바라보고 화장실에서 좌측으로 20미터 쯤에 )  바로 산으로 못들어가게 흰줄 쳐논곳이 있는데 그곳으로들어가면 옥쇄봉-남고개-천태산  이런식으로 갈수 있습니다. 옥쇄봉에서 천태산이 한눈에 보입니다. 산불흔적이 있어서 안타깝웠습니다.

민주지산 (충북영동)

○ [주차] 민주지산주차장 (화장실 깨끗하고 좋아요. 화장실은 민주지산이 가장 좋아요)  주차료없어요.   무주 방면에서 원점회귀 가능한데 그냥 편하게 물한리에 주차하고 돌아보는것이 편합니다.  무주쪽에서 오르면 좀 더 짧습니다.

○ [산행] 이정표잘되어있어서 취향대로 산행하면됩니다.  여기에도 폭포 있습니다. 등산로에서 살짝 비켜나 있어서 잘 찿으셔야하구요  최근까지는 이정표없었습니다.

만수봉 (월악산)

○ [주차] 만수휴게소에 주차하면됩니다.  둔산동에서 1시간40분 걸립니다.

○ [산행] 국립공원으로 이정표 잘되어있고 유명한곳이니 설명 필요 없습니다. (산행시간 3시간 조금 넘습니다)

사랑산 (충북괴산)

○ [주차] 사기막리 용추슈퍼로 검색해서 들어가면됩니다. 주차장도 있고 길가에 주차공간도 있습니다.  별다른 이정표가 없어서 동물적인 감각이 필요합니다.

○ [산행] 용추슈퍼-코끼리바위-사랑산-연리목-용추폭포 원점회귀하는데 천천히 3시간 걸립니다. 조망좋고 여름철 용추폭포가 좋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산행 짧게 할때 괜챦을것 같습니다.

옥녀봉 (충북괴산 갈은계곡)

○ [주차] 갈론마을에 주차장이 있는데 좁습니다. 제가 갔을때 공사중이라서 지금은 큰 주차장 생겼을지도 보릅니다. 둔산동에서 1시간30분걸립니다.  이른 아침에 간다면 마을 맨끝에 주차장이 있는데 그곳이 가장좋습니다.  (괴산 산막이길 맞은편이 갈론마을 입니다)

○ [산행] 갈론9곡 (갈은9곡)이라고 괜챦습니다. 이쪽보면서 올라가다보면 옥녀봉 나오고 이곳에서 그대로 하산 할수도 있고 아가봉 들렸다가 하산할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찿지는않지만 짧고 괜챦습니다. (산행시간 4시간안쪽)  제가 갔을 때는 이정표를 모두 떼어 버려서 (공사중) 애 먹었는데   아마도 이정표 잘되어 있을듯합니다.  큰 바위에 바둑판 새겨져 있습니다.  옥녀봉은 이름에 걸맞지 않게 조망이 없습니다.

아가봉 매바위에서의  조망이 좋습니다.  아가봉 맞은편이 사랑산입니다.

구병산 (충북보은)

○ [주차] 주차장을 아주크게 잘만들어 놨습니다.  경방기간에도 산행가능하구요 암릉도 있고  조망도 좋습니다.

○ [산행] 지도보고 가고 싶은 대로 가면됩니다.  서원리(서원계곡)에서 시작해서 충북알프스 코스로 가다가 적당한 곳에서 하산해도됩니다. (하산지점이 3곳정도있습니다)   서원리에도 주차장이 있는데 버스는 못들어가고 승용차 5-6대정도 공간됩니다.  이경우 차량회수는 마로면 택시불러타고 가면 됩니다. (전에 13000원 들었는데 지금은 올랐을것 같아요)

갈기산 (충북영동)

○ [주차] 관리인없는 주차장있습니다. 간이화장실도 있습니다.  매점 혹은 식당은없습니다.  근처 시탕뿌리매운탕 식당의 어죽과 토종닭이 일품입니다.

○ [산행] 주차장에서 곧바로 올라가면 갈기산부터 시계방향으로 돌게 되구요, 개울건너서 개울가 따라들어가면 월영산부터 시계반대방향으로 돕니다. 아기자기하고 조망 좋습니다. 산행은 4시간 이내입니다.  나름 유명한 산행지입니다.

백악산 (충북괴산)

○ [주차] 화북초등학교 입석분교 부근에 주차하면됩니다. 주차공간 널널합니다.  작은 길 따라 들어가도 (수안재 방향 물안이골)  주차공간 있습니다만 길이좁고 않좋습니다.

○ [산행] 산행지도보고 수안재, 대왕봉, 백악산 들러보고 젖꼭지바위 지나면 입석분교로 가는 샛길(못 찿고 지나칠  가능성이 많습니다) 있습니다. 못찿으면 옥량폭포로 하산해서 차도로 조금 걸으시면됩니다.  속리산주능선이 잘보입니다.

군자산 (충북괴산)

○ [주차] 쌍룡계곡입구 소금강휴게소 지나 솔밭앞 공터에주차

○ [산행] 주차후 이정표따라 올라가면되고 정상에서의 조망이 좋습니다. 도마골로 하산해서 도로를 조금 걸어가면 주차된 차량이 보입니다. (산행시간은 3시간반정도)  국립공원으로 이정표 잘되어있고 등산로 정비도 잘되어 있습니다. 정상보다 그  바로전 봉우리에서 조망이 좋습니다.

백화산 (충북영동)

○ [주차] 반야교 인근에 주차공간 많습니다.

○ [산행] 크게돌아서 주행봉-한성봉까지 간다음 능선따라 헬기장으로 하산하면 중간에 반야사를 끼고 S자 계곡이 멋지게보입니다. 늦은 오후가 더 멋지게보입니다. (크게돌면 산행시간6시간 가까이;걸립니다)

대야산 중대봉 (충북괴산)

○ [주차] 송면중학교 인근에서 농바위 가는길로 들어가서 버스종점 인근에 주차하면 됩니다. 마을버스가 회차하는곳이라서  주차공간이 마땅치 않고 승용차 몇대 정도 공간밖에 없습니다. 주차후 마을 안쪽으로 들어가야합니다.

○ [산행] 대야산이 바위가 많지만 중대봉은 약간 스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중대봉지나서 대야산 찍고 밀재(밀치재)에서 화양골로 하산하면 됩니다. 차량회수에 관계없다면 이곳에서 둔덕산쪽으로 조금 더 길게 가면 더 좋습니다.

옥순봉 (충북단양)

○ [주차] 옥순봉 도로가에 주차장이있지만 넓지는 않습니다.

○ [산행] 일단, 산행로 따라 들어갔다가  구담봉에서 직접 옥순봉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쪽은 비정규등산로이지만 쉽게 갈수 있어서 한바퀴돌수있습니다. (2-3시간정도)

칠보산 (충북괴산)

○ [주차] 쌍곡계곡의 떡바위입구에 작은 주차공간 있습니다. 이부근은 펜션들이 많아서 주차에 애먹을 수 도 있습니다. 좀 떨어진 곳에 찿아보면 주차 할수는 있어요.

○ [산행] 칠보산 원점회귀 산행은 그냥 쌍곡폭포-살구나무골로 칠보산 올라서 보배산까지 갔다가 (이경우는 아스팔트길 조금 걸어야합니다) 돌아올수도 있고 칠보산에서 문수암으로 하산할 수도 있습니다.  보배산은 특별히 볼거리는 없어요.  그앞의 덕가산도 볼거 없구요.   칠보산 올라가는 방법도 떡바위 개울 건너서 잘 찿아보면 능선으로 올라가는 산행로가 있는데 이쪽이 아기자기하고 좋습니다. 비지정등산로 입니다.

황정산 (충북단양)

○ [주차] 여러 방법이 있지만 대흥사 근처 도로변에 주차. 둔산동에서 조금 멀어서 2시간반 걸려요. (단양IC)

○ [산행] 대흥사-영인봉-황정산-남봉-수리봉 (다시 되돌아나와서) 석화봉-자연휴양림-대흥사 (약5시간)  아기자기한 바위를 걷는 맛있습니다. 물론 소나무 좋지요. 경방기간에도 갈수있습니다. 도락산과 올산이 잘보입니다.  조망좋고 산행재미도 쏠쏠한 좋은 산행지입니다. 수리봉이 유명하지만 다른곳들도 다 좋습니다.

도락산 (충북단양)

○ [주차] 처음갔을 때는 식당앞에 주차했었는데 작년에가보니 주차장이 생겼더라구요. 물론 주차요금도 있고.

○ [산행] 시계방향으로 원점회귀 (또는 반대방향도 좋구요) (산행시간은 4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워낙 유명한 곳이니까 산행도하고 근처 단양팔경에서 사진도찍고.

희양산 구왕봉 악휘봉 마분봉 (충북괴산)

○ [주차] 은티마을 주차장.  예전에는 주차장이 없었는데 주차장도 생기고 마을이 시끌벅적해졌어요.  괴산에서 연풍면까지  도로 정비가 잘되어 있어서 둔산동에서 은티마을까지 1시간30분 정도면 도착합니다.

○ [산행] 은티마을을 중심으로 아주 여러 코스를 조합해서 산행 할 수 있는데 희양산에서 마분봉까지 한바퀴 돌아도 됩니다. (이건 아직 못해봤어요. 7-8시간 걸릴듯) 예전에는 마분봉이 인기 산행지였는데 지금은 아닌것 같고. 산행지도 유행같은것이 있는것 같습니다.  대전 산악회에서 스틱때문에 사고가 있었습니다.  마분봉코스는 서울의 안내 산악회에서 UFO바위 라는둥  이름붙이고 광고하고 그랬던 산행지입니다. 희양산 방면은 등산로가 조금 험한편입니다. 은티마을-구왕봉-악휘봉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속리산 (충북보은)

○ [주차] 법주사주차장. 주차요금 비쌉니다.  법주사 문화재관람료는 더욱 더 비쌉니다. 문장대 일출보러 갈때도 입장료 냈습니다. (도대체 몇시부터 징수 하는건지. 설악산 신흥사 비슷함)

○ [산행] 여러 방법으로 원점회귀 할수 있습니다. 휴게소(식당) 10곳을 지나는 방법도 있어서 한번 해봤습니다. 물론 주능선이 가장 좋지만 상고암과 관음암 부근에서 바라 보는 주능선 조망이 좋습니다. 이경우는 늦은 오후가 좋습니다.

조령산 (촛대바위능선)

○ [주차] 괴산군 연풍면 신풍리 조령휴게소 (폐쇄되어서 빈 공터로 남음)에 주차후에 15분정도 걸어도되고 절골(에바다기도원)안으로 들어가도 주차할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가다보면 양어장가든이 있는데 그곳도 주차가능하고 위로 계속올라가면 우측기도원 가는 길이있고 직진하면 작은 다리건너고 비포장 (이전까지는 세멘트포장길)길 조금 올라가면 넓은 공터있고 거기서 더 올라가도 주차공간 있습니다. (대전 둔산동에서 1시간 25분 쯤 걸립니다)

○ [산행] 절골로 계속 오르다보면 산행안내판이 서있고 그 앞에 간이화장실(불결함) 있는데 그곳에서 몇십미터 올라가면 묘가 1기있고 그곳에서 도로따라 직진하면 신선암봉 (가다가 계곡건너 좌측 청암사 방면) 혹은 조령산 능선으로 오르게됩니다. 묘에서 우측 산길로 접어들면 (이정표있슴) 촛대바위 등산로로 집입하게 됩니다. (원점회귀하는데 5시간 가까이 걸리고 중간에 탈출로가 2곳있습니다)

금적산 (충북 보은)

○ [주차] 서원리2구 마을회관앞 공터주차장 (대전에서 1시간 30분정도)

○ [산행] 마을회관앞에 이정표있어서 따라 올라가면됨. 서원리 2구 (등산로2코스) - 능선 갈림길 - 정상부 (철탑) - (등산로 3코스) - 과수원길 - 서원리2구 (2시간20분) 이렇게 원점회귀하면되는데 산이 작아서 산행시간이 짧음.

진천 두타산 (충북진천)

○ [주차] 초평저수지 부근 동잠교옆에 주차장있고, 이면도로에 주차할곳 널널합니다. (대전 법원앞에서 50분정도 소요)

○ [산행] 동잠교에서 영수사 방향으로 백미터 정도 아스팔트길  걸어가면 산행 안내판과 이정표 그리고 계단길로 시작하는 초입이 잘보임.  1시간정도 올라가면 전망대나오고 (전망대는 정자 처럼 비를 피할수있는 누각) 전망대에서 15분정도가면 두타산정상. 하산은 영수사로 하산하면됨. (총 2시간20분 소요)

만뢰산 (충북진천)

○ [주차] 김유신장군 생가터, 혹은 만뢰산생태 혹은 보탑사 주차장에 주차.  주차는 걱정없다.

○ [산행] 코스가 여럿인데, 승용차로 원점회귕하기에는 김유신생가터에 주차하고 태령산 방향으로 올라가서 크게 한바퀴도는것이좋다. (태령산-만뢰산-투구바위) 약 6시간정도 걸리고 산세는 유순해서 걷기좋다.

와룡산 (경북안동)

○ [주차]  와룡산주차장이 잘 꾸며져있는데, 이곳까지 오는길이 좁고 가파르다.

○ [산행]  주차장에 이정표잘되어있다.

팔음산 (경북상주)

○ [주차]  큰곡재 바로 아래 정자옆 주차장

○ [산행] 큰곡재에서 이정표를 따르면된다.

구곡산 (경남산청)

○ [주차] 덕천서원주차장  (이곳외에도  주차할곳은 많다)

○ [산행] 덕천서원주차장에 이정표있다.

신석산 (경북칠곡)

○ [주차]  신유장군유작지 주차장 (앞에 화장실도있고 잘  꾸며져있다)

○ [산행]  이정표따라가면된다.

비봉산 (경북상주)

○ [주차] 경천대주차장, 넓고  주차료없슴

○ [산행] 이정표가 잘되어있어서 산행하는데 무리없슴

나각산 (경북상주)

○ [주차]  낙동중학교로 네비설정하고가면, 그 부근에 공터(넓은주차장)이있다.  그곳에 이정표있어서 따라가면된다.

○ [산행]  갔던곳을 되돌아 나오는것이 가장편하고, 낙동강  강변으로 돌아나오면 낙동강역사이야기관에서 낙동중학교까지 도로를 걸어야한다.

승무산 (경북상주)

○ [주차]  화북면사무소와 그 부근에 주차공간이 많다.

○ [산행]  화북면사무소앞에 승무산 이정표가있고  우복골식당 컨테이너 바로뒤로 등산로가이어진다. 최근에 이정표많이세웠다.  하산후  면사무소까지 20분이상 걸어야한다.

소룡산 바랑산 (경남산청)

○ [주차] 오휴마을 ( 버스종점 부근에 주차공간이  많다)

○ [산행] 버스종점에 이정표있다.   하산은 신촌노인정(버스종점)으로 하산해서 오휴ㅠ마을로 건너가야한다.(약30분)

영암산 (경북칠곡)   소소한  원점회귀암릉산행

○ [주차] 네비 설정을 근영금속으로 하고 들어가면됩니다. 대전법원앞에서 106Km, 약 1시간30분 걸립니다.  김천IC로 나가면 거리가 짧구요, 통행료 아깝지 않으면 남김천IC로 나가면 바로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김천에서 왜관가는 길가 (편도2차로)에 근영금속이 있는데 그 앞에 구도로 일부가 남아있어서 그곳에 주차후에 보손지까지 약1Km정도 걸어들어가도되고,  걷는것 싫으면 보손지까지 차몰고 들어가도됩니다. 울퉁불퉁 좁은 비포장길입니다.  주차공간은 여기저기 있더라구요.

○ [산행] 큰 길에서 이정표가 없습니다. 영암산벌꿀농장 이정표가 잘보입니다. 근영금속 찿아 들어가면됩니다.  큰 버스는 못들어가겠다 (실제 가능) 싶은 길을 찿아들어가면됩니다. 영암산만 산행하면 3시간 안걸리구요, 그 옆의 산석산까지 돌아나오면 5시간정도 걸릴것 같습니다. (저는 영암산만 산행했습니다)

법화산 (경남함양)

○ [주차] 휴천면 문상마을회관 앞 공터에 주차한다.  승용차 여러대 주차가능하고  혹시 주차할곳 없으면 주변 도로가에 얼마든지 할수있다. 대전 법원앞에서 약140Km정도되고 대전IC->함양IC로 나오는것이 빠르다.  문상마을은 도로가에서 안보이고 안으로 한참들어간다. (대중교통이용하면 한참걸어들어가야한다)

○ [산행] 문상마을회관에서 마을쪽으로 들어가면서 산세를 보면 우측능선 잘록한곳이 잔닥재이다. 그쪽으로 알아서 가야한다. (잔단재 전까지는 이정표 혹은 산악회 시그널은 전혀없다)  철문이 있는 잔닥재까지만 가면 산길 찿기는 수월하다. 하산할때  법화산 정상을 약 10분정도 지나 안테나가 설치된 헬기장에서 십여미터 내려와서 좌측 10시방향으로 접어들어야한다. 그냥 직진하면 오도재 방면으로 간느길이다. 시그널은 양쪽 모두 붙어있다.

천생산 (경북구미)

○ [주차] 구미정보고등학교 주변 길가에 주차해도 되구요 거기서 조금 더가면 저수지 있습니다. 그쪽에도 공터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은 구미정보고등학교로 하고 가시는것이 편합니다. 둔산동에서 1시간30분 걸립니다.

○ [산행] 시계반대 방향으로 원점회귀 하시면되구요 조망이 아주 좋다던데 저는 비오는날 갔었기에 못봤습니다.  구미정보고등학교에서 길따라 조금 더 올라가면 왕국회관나오고 검성지라는 연꽃있는 연못,  조금 더가면 골프연습장과 공터(정자 있어요) 나옵니다.  그 공터앞에 화장실있고 바로옆에 등산로 초입입니다. (등산로 이정표있습니다)  서울남산비슷해서 등산로 초입 많습니다.   하산은 금봉타운아파트 쓰레기장 뒷문으로 합니다. 이쪽 엄청 복잡합니다.

호음산 (경남거창)

○ [주차] 수승대 주차장이 있는데 주차비 받더라구요. 마을 안쪽 적당히 주차해도 될것 같습니다.

○ [산행] 수승대 주차장 길건너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저수지를 목표로 들어가야합니다.  정상에서 원점회귀도 가능하고 북상면소재지로 하산도 가능하고 (이경우는 비교적 자주있는 버스타고 가거나 걸어서 가야합니다) 칡목재까지 종주 할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제면 농산리 쪽에서 주로 시작하는것 같습니다.  저는 교통편때문에 수승대앞에서 시작했습니다.

둔철산 (경남산청)

○ [주차] 내심거마을에 주차장과 간이화장실이 있으나 협소합니다. 심거교앞 공터에 주차하고 걸어가도됩니다.  둔산동에서1시간30분정도 걸립니다.

○ [산행] 내심거마을에 산행안내판이 있고 등산로 뚜렸합니다. 원점회귀 안하고 외송마을(홍화원휴게소. 비빔밥 괜챦아요)로 하산해도 되는데 심거마을까지 4Km정도 되고 문제는 찻길걷다가 차에 치일까봐 (큰길이고 차들이 쌩쌩) 겁나요.   둔철산은 조망이 좋다하는데 뭐 특별하다는 생각은 못했습니다. 이쪽에 큰산이 워낙 많아서리.

가야산(만물상) (경북성주)

○ [주차] 백운동주차장에 주차해야합니다. 시즌에는 백운동주차장은 물론이고 그 인근까지 주차문제로 난리입니다. 가을 단풍시즌에 간다면 해뜨기전에 도착해야 널널할것 같습니다. 둔산동에서 1시간40분걸립니다. 김천IC로 나와서 국도로 가든 새로 생긴 고속도로타고 성주IC에서 나가든 시간은 비슷합니다. 김천시내에서 빙빙도는 문제가 있어서 네비게이션없으면 김천으로 가는것은  불편합니다.

○ [산행] 단풍시즌에는 도봉산 포대능선처럼 만물상코스 일방통행합니다. 그래서 만물상코스로 올라가서 정상 찍고 그대로 용기골로 하산하던지 (4시간 조금 넘습니다) 아니면  해인사로 하산해서 소리길 걷고 가야면에서 목욕하고 (목욕탕있습니다) 택시타고 백운동으로 가도 됩니다. 후자의 경우  산행시간6시간 넘을수 있습니다. 가을 소리길 생각보다 좋습니다.  소리길 출발지 주차장에 주차후 남산제일봉-소리길 이렇게 산행해도됩니다 (4시간)

우두산 (별유산) 의상봉 (경남거창)

○ [주차] 고견사주차장 (주차장 2곳 있습니다. 비교적 널널하지만 성수기에는 모르겠네요. )  아이스크림과 음료수 판매하는 식당있고 화장실 좋습니다. 대전에서 주차장갈때 함양 JC로 가도되지만 무주IC로 나와서  빼재터널 (거창외곽에서 가조면으로 직접) 로 가는것이 거리가 50Km쯤 단축됩니다. 시간은 비슷합니다 (고속도로가 좀 덜 걸림)

○ [산행] 워낙 유명한곳이므로 설명이 필요없고 주차장 좌측으로 장군봉가는 이정표있습니다.  그쪽으로 올라서 마장재로 원점회귀해서 하산하면 5시간 정도 걸립니다. 짧게 산행하려면 견암폭포-고견사 방향으로 올라가면됩니다. 중간에 쌀굴 이정표가 있는데 이쪽으로 올라도됩니다. (쌀굴에서 우두산으로 갈수도있습니다. 길이 복잡하게 여럿입니다) 중간에 하산길이 여러가닥이므로 (지도에 표기되어있는것이 5개쯤이지만 실제 더 많더라구요)  상황에 따라서 하산지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흰대미산 수도산 (경남거창)

○ [주차] 심방마을에 주차합니다. 널널합니다.

○ [산행] 시계방향으로 흰대미산, 양각산, 수도산 지나서 (수도가야 종주길로 들어 섰다가 중간에) 심방마을로 하산합니다. 하산길이 조금 지루합니다.  조망 좋습니다. 온갖 산들이 죄다 보이는데 구분을 못해서리.

백화산 한성봉 (경북상주)

○ [주차] 보현사 (아마도 오래되지 않은 사찰) 근처에 주차공간있습니다. 단풍철인데도 차 없었습니다. 네비게이션 없으면 찿기 어렵습니다. 국도에서 작은 길로 들어가야합니다.   둔산동에서 1시간30분정도 걸립니다. (황간IC)

○ [산행] 주차장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원회귀하면 되구요 국제신문 시그널따라가면됩니다. 산성과 대궐터가 있고 단풍이 제법입니다. 산행전에 국제신문 산행기 읽고 가면 도움이 됩니다.  시그널은 잘되어 있는데 이정표가부실합니다.  농로따라 한참들어가는데 약간 횟갈리는곳이 있습니다.

황학산 (경북김천)

○ [주차] 직지사주차장에 주차하면됩니다.  대전에서 가깝습니다. (추풍령IC)

○ [산행] 직지사를 기점으로 시계반대방향 원점회귀가 좋습니다. 생각보다 별로 입니다.  주차장과 직지사 중간 공원이 좋습니다.

왕산(필봉) (경남산청)

○ [주차] 전구형왕릉주차장에 주차합니다.  요즘 한방 엑스포기간이라서 붐빌지도 모르겠네요.  산청IC로 나오면되구요 1시간30분정도.

○ [산행] 왕릉보고 그쪽으로 올라갑니다. 갈림길도 많고 시계반대방향으로 원점회귀 가능하지만 엑스포장소까지 내려갔다가 다시올라쳐야 합니다.

둔덕산 (경북문경)

○ [주차] 대야산 주차장에 주차 (주차장도 넓고 대형버스도 많고)

○ [산행] 둔덕산 정상은 볼거리가 없습니다. 마귀할미퉁시바위부근에 바위가 멋집니다.  대야산 능선 혹은 계곡과 적당히 엮어서 산행하면 좋습니다. 대야산 중봉처럼 아찔한 느낌은 없습니다.  대야산과 연계해서 산행가능하구요 둔덕산 정상은 조망도없고 볼거리없습니다.

성주봉(경북상주)

○ [주차] 성주봉 자연휴양림에 주차 (주차비와 휴양림이용료 합쳐서 4천원). (운달산 성주봉이 아닙니다. ) 둔산동에서 1시간30분 소요.

○ [산행] 등산로는 시계방향으로 돌아야 입구 찿기가 수월합니다. 중간에 하산할수도 있고 남산까지 왕복으로 갔다 올수도 있고요. 인터넷 검색해보면 암벽코스라고 있습니다. 겁먹을 필요 없는 재밋는 코스입니다.  천태산 A코스 비슷한데요 우회로도 있구요. 부부동반으로 바람쐬러 다녀오시면 좋을 듯합니다.  암벽쪽으로 안가고 샘터 쪽으로 쉽게 오르려면 산막 가기전에 좌측으로 이정표 따라가면 됩니다.  암벽방향은 산막안으로 깊숙히들어가야합니다 (이정표 있습니다)

노음산 (경북상주)

○ [주차] 남장사 주차장에 주차. 이곳은 곶감 마을입니다. 주차장에 차들로 꽉차 있으면 길가에 하면됩니다.

○ [산행] 남장사 원점회귀하셔도 되고 (좀 짧아요) 북장사까지 내려섰다가 다시 올라붙어도 됩니다.

갑장산 (경북상주)

○ [주차] 갑장산 용흥사입구 주차장에 주차하면 됩니다.  차도는 갑장산7부능선까지 이어집니다. 거기까지 올라가면 산행이 안됩니다.

○ [산행] 산이 작아서 크게 돌아야 4시간 채웁니다.  조망이 좋습니다.  갑장산에서 일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산행입구는 3곳인데요,  갑장산을 등지고 주차장 (2곳인데 작은 다리건너서 안쪽 흙길주차장) 안쪽으로 들어가면 들머리 있습니다. 그곳에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면 크게 돌아집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려면 주차장 바로전 비닐하우스 쳐진 식당 좌측편에 시그널 많이 달린곳으로 들어가면 도비니다. 알면 찿기쉽고 모르면 헤멜수 있습니다.  중간 찻집으로 올라가는 길도 있는데 이쪽으로 오르면  산행시간이 얼마 안되어서 가보지 않았습니다.

속리산 묘봉

○ [주차] 묘봉두부마을 주변 (상주시화북면 운흥리) 길가에 주차해야합니다.  먼저 오는 순서로 두부마을에서 가깝고 늦게오면 멀리주차해야합니다.  식당안에 주차장이 있지만 두부먹을 사람만 주차.  늦게 가면 주차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봐야 시골이므로 주차 못한다는 것은 아니고요.

○ [산행] 두부마을 안쪽으로 들어가서 갈림길에서 토끼봉으로 들어갈 건지 (약간 위험) 아니면 우측 골짜기로 들어가서 두리봉 방면으로 편하게 갈건지 (이정표가 있는데 토끼봉 쪽은 이정표가 탈락되어있습니다) 결정해야합니다. 복가치에서 미타사 방향으로 하산 하다가 좌측 두부마을로 접어드는 길로 들어가야합니다. (계속직진하면 도로를 약20분 걸어가야합니다)  갈림길을 지나칠수도 있습니다. 이정표는 없고 두부마을이라는 표기가되어있습니다.

오도산-두무산

○ [주차] 수포대주변 길가에 (비포장도로) 세워도 되고 수포대에서 조금 더 들어가면  시멘트 포장도로가 넓어서 그근처 (공처도있슴)에 주차공간 많음.

○ [산행] 수포대에 산행이정표가 있어서 이정표따라가면되고, 수포대라고 적힌 암반을 건너들어가자마자 갈림길에서 좌측 좁은 시멘트포장길로 가면됩니다.  오도재까지 1시간, 오도산까지 1시간40분, 오도산지나서 무두산까지는 수포대에서 3시간 40분 걸립니다.

용비산(비룡산) (회룡포) (경북예천)

○ [주차] 회룡포 주차장  (대전에서 1시간45분. 주차무료, 최신화장실 있슴)

○ [산행] 워낙 유명한 관광지라서 이정표와 안내판이 잘되어있슴. 한바퀴 빙돌면 4시간정도. 짧게 회룡포 관광비슷하게하면 1-2시간정도 걷는코스로 짧게 할수도있슴

기백산 (용추계곡) (경남함양)

○ [주차] 용추사 버스정류장(종점) 부근에 화장실과 넓은주차장 있습니다. 혹시 이곳에 주차를 못하면 주차장 좌측으로 들어가는길이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면 아주 넓은 공터 (주로 대형버스와 늦게 도착한 승용차들이주차) 있습니다.  주차공간 넓어서 그리걱정 안해도됩니다. (대전 법원앞에서 1시간30분 걸리고 서상IC로 나오면 지곡IC로 나왔을 때와 교해서 소요시간은 비슷하고 거리는 6Km짧습니다)

○ [산행] 주차후에 비포장도로(주차장 부근만 잠깐 비포장이고 그 위로 올라가면 세멘트 포장도로가 끝까지 이어집니다) 따라 몇십미터 정도 올라가면 등산 안내판과 이정표있어서 산행초입을 놓치지 않고 안전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기백산 정상까지는 약 4Km정도이지만 경사가 완만하고 한라산 처럼 내리막없는 꾸준히 올라가는 코스라서 힘들지  않게 오를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 바로전 조망 바위에 도착할때까지는 조망없고 계곡옆으로 산길이있지만 눈길을 끌지는 못합니다. 기백산 등산은 기백산에서 누룩덤 (책바위) 능선에서 바라보는 조망이 압권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누룩덤은 올라갈수있지만 조심해야합니다.  하산은  금원산 가기전에 사평마을 쪽으로 하산 (총4시간)할수있고 그냥 금원산까지 갔다가 수망령으로 하산 (총6시간) 할수도있습니다. (그냥 짧게 사평마을 추천합니다)

청계산 (대궐터산) (경북상주)

○ [주차] 갈령에 주차하면 됩니다. 갈령터널이 생겨서  차도 안다니고 자전거 행렬만 보이네요.  대전 법원앞에서 1시간20분이면 도착합니다.(화서IC)

○ [산행] 갈령에서 서쪽은 백두대간 탈때 가는쪽이고 동쪽 등산로가 청계산(대궐터산, 도장산) 방향입니다. 문제는 하산후 원점회귀를 어찌하는가인데 극락정사주차장에서 하산방향에서 우측세멘트길 따라 내려오면 극락정상입구입니다. 이곳에서 50분정도 도로 걸어가면 갈령에 도착해서 차량회수가능합니다. 진정한의미의 원점회귀는 아니죠.

영취산 부전계곡 (경남함양)

○ [주차] 상부전 마을에 주차공간이 여기저기 비교적 널널하고 대형주차장과 현대식 화장실 2곳도 있다.  (남대전IC에서 1시간정도 걸림)

○ [산행] 주차장에서 2백미터정도 계곡따라 올라가면 예쁜화장실과 음료대가 나온다. 그 근처에 우측으로 산행초입이 보인다 (시그널이 아주 많이붙어있어서 쉽게 찿을수있다) 이쪽으로 들어가면 능선 산행후 부전계곡으로 하산하는 코스이고,  반대로 계곡따라 올라가면 백두대간 능선에 붙어서 영취산 오른후 덕운봉 방향으로 하산할 수있다.  백두대간 능선에서 부전계곡과 연결된 등산로가 5개 정도 (시그널 붙어있는것들만) 여서 미리 알아보고 산행한느것이좋다.

비계산 (경남거창)

○ [주차] 88고속도로 거창휴게소에 주차해도되고, 가조에서 가야방면 지방도 주변에 주차해도됨. 산행 안내판 세워있는곳은 1-2대정도 주차공간. 일각사 이정표보고 88고속도로 아래로(굴다리)들어가도 주차공간 여럿있슴.  나는 대학동버스정류소 맞은편 공터에 했슴.  대전 크로바아파트에서 무주IC로 나와서 국도로 오면120여Km, 고속도로타고 가조IC로 나오면 160여Km정도, 소요시간은 88고속도로 공사구간이 많아서 둘다 비슷한게 2시간정도 (약간 못미쳐) 소요됨.

○ [산행] 대학동정류소에서 가야면 방면으로 5분정도 걸어가면 좌측에 산행안내판이 세워져 있어서 쉽게 찿을수 있슴.  반대편 하산로쪽은 거창휴게소 뒷문으로 나오면 산행안내판에 세워져있슴. 이정표 잘되어있고 시그널도 많이 붙어 있으며 등산로 정비도 잘되어있어 어렵지 않습니다. (산행시간 3시간40분)

냉산 (구미 태조산)  (경북 구미)

○ [주차] 선산IC혹은 구미IC에서 도리사 이정표를 보면서 들어가면됨.  집에서 1시간30분정도 소요 (대전IC에서 1시간정도)  주차장은 3곳인데 맨처음 오르막길 시작부 우측에 화장실달린 주차장 있슴.  주차료없고 널널함. (제1주차장)  대전에서 덕유산IC로 나오면 가장 빠르고, 금산으로 국도로 가면 거리가 가장 짧다.

○ [산행] 제1주차장 산행안내판 바로좌측으로 리본 걸림 오솔길(오르막)보임. 그곳으로 들어가서 길따라가면 헬기장나오고 냉산 정상나옴.  도리사보터 보려면, 제1주차장에서 아스팔트길따라 올라가던지, 아예차를 몰고 도리사까지 올라갈수있슴. 하산이 문제인데 활공장에서 임도따라 내려와서 원점회귀하는것보다 (길이 지루하고 의미없슴) 태조산정에서 임도따라 내려오다가 냉산 올라가는 갈림길에서 다시 냉산쪽으로 알라갔다가 도리사로 하산하는것이 더 좋을듯.  (4시간정도)

기양산 (경북구미)

○ [주차] 황간IC혹은 김천IC에서 나와서 수다사를 네비에 찍고 들어가면굄. 대전법원앞에서 1시간30분정도 소요.  수다사 주차장있고 화장실있슴. 구미에서 시내버스가 수다사까지 운행.

○ [산행] 수다사에서 원점회귀. 천천히 가면 3시간30분-4시간정도 소요. 한적한 산행.

현성산 (경남거창)

○ [주차] 현성산 미폭 도로변에 해야한다.  물론, 입장료와 주차비내고 금원산휴양림에 주차해도된다.

○ [산행] 미폭 우측 산악회 시그널보고 들어가면된다. 입구가 여럿인데 다른쪽으로 가면 금원산 휴양림으로 들어가게되어서 정상적인 산행코스가 안나온다. 하산은 적당한곳에서 금원산 휴양림 방향으로 하산하면된다. 코스에 따라서 3-4시간걸린다.짧아서 보통은  금원산까지 이어 산행한다. (유안청폭포로 하산하면 5시간정도)

금오산 (금오동천)

○ [주차] 금오동천 공영 주차장과 화장실이있다. 여름 상수기에는 주차하기 어려울듯.

○ [산행] 능선으로 올라서 정상찍고 계곡으로 하산헸는데, 비온 직후라 그런지 계곡길이 미끄러웠다.  들머리를 계곡으로 하려면, 금오동천식당 (찻길따라 계속 들어가면 끝집)을 지나 들어가면 들머리를 쉽게 찿을수있다. 들머리 처음에 제4폭포부터 시작하고 계곡길로 1폭포까지 가면된다 (계곡위로 등산로가 있지만 계곡길도 정비를 해놨으므로 계곡으로 계속가는것이좋다)

안수산 (전북완주)

○ [주차] 고산자연휴양림 (주차료무료이지만 입장료2천원)

○ [산행] 서래봉에서 부부소나무까지 완전히 종주하려면 매표소 부근에서 출발해야하고 (이경우 5시간이상)  안수산만 산행하려면 매표소에서 출발해도되지만 원활한 원점회귀를 위해서 관리사무소앞에 주차하고 관리사무소 뒷편 우측으로 작은 사방댐 비슷하게 설치된곳에 이정표있다.  이쪽으로 올라가면된다.

고덕산 (전북완주)

○ [주차]  화원마을 고덕산 등산로앞 도로가에주차  (마땅한 좋은 주차장이없다)

○ [산행]  화원마을 안으로 들어가면 이정표있다.   좌측으로올라서 정상찍고 우측 능선으로하산 하는것이 길찿기쉽다.

순창아미산 (전북순창)

○ [주차] 상죽마을회관앞 공터

○ [산행]  이정표따라서.

대덕산(고산) (전북진안)

○ [주차]  진안군 상전면 수동리 외송마을에 넓은 주차장이있다. 이곳에주차하고 이곳에서 산행시작해도되고, 고도가 더 높은곳에서 산행시작하고 싶다면  외송마을에서 49번 지방도를 타고 약3Km 들어가면 죽도고개에 주차하고 (승용차 4대쯤 주차공간있다)  이곳에서 산행시작해도된다.

○ [산행] 외송마을과 죽도고개 모두 산행안내판이 크게 세워져있고 이정표가 잘되어있어 산행하는데 무리는 없다. 산행은 약4시간 소요되며, 밥먹고 사진찍고 쉬다보면 4시간30분정도 걸린다. 양쪽 지점을 이어주는 49번 지방도를 걷는데 30분정도 걸렸다. (실제거리는 2.7Km정도)  버스시간표를 잘 맞추면 버스로 이동해도되고 지나가는 차에 부탁해도 가능할듯싶다. (차가 드문드문 다닌다)   마이산 방면 조망이좋고 용담호 조망도 좋다. 연석산 운장산 복두봉 구봉산 으로 이어지는 능선도 뚜렷하고 덕유산주능선이 한눈에 보인다.

불명산(전북완주)

○ [주차]  화암사 주차장 (버스 여러대 주차가능합니다) 네비게이션 화암사로 설정하고 들어가면됩니다. 사찰입구 주차장에주차하면됩니다. 임도따라 절까지 가면 안됩니다.

○ [산행]  화암사원점회귀 가능합니다. (3시간정도)  버스주차장 부근은 야생화로 유명한것입니다. 산행은 일단 화암사까지 올라가서 그앞에 등산로 있습니다. 하산은 여러곳인데 짧게는 2시간이내, 길게 잡으면 3-4시간까지 가능합니다.

선녀봉 (전북완주)

○ [주차]  운주계곡 안으로 쑥 들어가면 말골가든 근처 길가 혹은 마을  휴게소등에 주차가능.  여름 피서철에는 안가는것이 좋다. (사람 너무 많음)   대전 법원앞에서 48Km약 45분정도 소요됨.  거리는 조금 멀어도 호남고속도로 양촌 IC로 나오면 좀 더 시간을단축할수있다 (통행료나옴)

○ [산행] 궁동마을회관(노인정) 을  기점으로  월간산(2015년4월호)에서 소개한것처럼 시계방향으로 돌수도있고 (이경우는 작은 다릴르 건너서 비둘기황토펜션 방향으로 들어감)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한바퀴 돌아나올수도있다 (이경우는 말골가든 좌측 길로 들어가면됨)   이디로 들어가나 이정표없고 등산로 시그널도 없다 (산속으로 들어가야 시그널있슴)  산해시간은 약 3시간30분.

천반산 (전북진안)

○ [주차] 섬계마을에 주차장이있다. 이곳에 주차하고 산행해도되고 돌아올 거리를 생각해서 천반산휴양림(안쪽이나 입구)에 주차해도되고 장전마을입구 버스승강장 도로변에 주차공간이 있어서 그곳에 주차후 산행들머리까지 이동해도됩니다. (둔산동에서 1시간30분거리)

○ [산행] 섬계마을 혹은 천반산휴양림에서 시작해서 죽도로 하산하면 됨 (3시간거리)  뜀바위부근 조망이 압권입니다. (뜀바위위에 올라가보셔야 합니다)

명도봉 (전북진안)

○ [주차] 운일암반일암 주차장.  최근 주차장이 아주 넓게 만들어져있고  같은 이유로 게곡은 파괴되었습니다.

○ [산행] 전주산장에서 시작해도되고 주천면에서 가장 가까운 주차장에 있는 정자 앞 들머리에서 시작해도됩니다. 칠은교로 하산해서 운일암반일암계곡을 걸어서 원점회귀하면됩니다. (산행3시간)

모후산 (전남화순)

○ [주차] 유마사주차장  (집에서 2시간 걸림. 정상적으로 운행하면 2시간30분정도)   주차장은 비포장이고 주차료없습니다. 깨끗한 간이화장실 있고 주차장은 넓습니다.

○ [산행] 유마사-용문재-모후산정상-집게봉-유마사 (4시간)  (국제신문 산행기참고해서 더 길게 진행)   TV에서 모후산을 멋지게 얘기한 시인이 있어 가봤습니다.  계룡산보다 못합니다.  서대산 정도 되려나 싶습니다.

우금산 (변산반도)

○ [주차] 개암사와 개암산천 식당 중간 아무데나 주차공간이 많습니다.

○ [산행] 개암산천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개암사까지 진행합니다. 당연히 우금바위가 얼굴마담 역할합니다. (산행3시간)    별로 볼거리 없고 쇠뿔바위봉 보다 못합니다.

천등산 (전북완주)

○ [주차] 대둔산과 마주하고 있는 가까운 천등산 원점회귀는 원장교부근이나 원장선마을 인근에 주차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공간이 많습니다.

○ [산행] 원장선마을에서 시작해서 감투봉과  천등산 정상 찍고 석굴계곡으로 하산해서 괴목동천 건너면 (정식 다리가 아니고 징검다리 모양으로 된것. 비가 많이오면 못건널수도 있습니다)  아스팔트 도로 나옵니다. (산행3시간)  조망과 암릉이 좋습니다.  원점회귀하려면 이코스가 좋습니다.

조항산 (전북무주)

○ [주차] 부남면사무소 혹은 보건지소 앞 인근에 주차공간 널널합니다.

○ [산행]  마을 안쪽으로 깊히 들어가면 부남우체국 나오는데(떡방앗간 옆) 우체국 옆길로 들어가면 이정표와 산행 안내판 나옵니다. 시계반대방향으로 돌아야 길찿기쉽습니다.  옥녀봉 오르막이 힘들고 큰 특징은 없는 산입니다. (산행4시간)

연석산 (전북완주)

○ [주차] 연석산가든 혹은 연석사로 네비게이션 설정하고 들어가면 간이화장실 딸린 주차장 나옵니다.

○ [산행] 주차장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던지 혹은 슈퍼 앞에서 시계방향으로 돌아야하는데 시계방향으로 돌려면 입구 찿기가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주차장 남쪽(식당 반대쪽)에 등산로 입구가 붙어 있습니다. (산행시간3시간남짓)  참고로 연석산에서 운장산 지나서 구봉산까지는 8시간정도 걸립니다. 명도봉까지는 더 멀어서 9시간정도 걸립니다.

덕태산 선각산 (전북진안)

○ [주차] 주차공간이 따로없고 점전폭포 가는 임도에 하면됩니다 (세멘트포장된 임도에 주차공간 널널합니다). 제가 갔을때 도로 공사중이라서 주차장이 없었을것 같구요, 지금쯤  아마도 주차장 만들었을지도 모릅니다.

○ [산행] 점전폭포에서 임도따라 살짝 올라가면 이정표(덕태산) 나옵니다. 그곳에서 시계방향으로 선각산까지 돌아도되고 선각산 포기하고 중간에 하산해도됩니다. 반대로 돌려면 점전폭포 건너서 들어가던지 폭포 바로아래 마을에 있는 휴양림 (그냥 작은공원)으로 들어가면 이정표 있습니다. (산행시간6시간)  계룡산 정도로 생각하고 갔었는데 높이가 1100미터 이상으로 제법 산행하는 맛이 납니다. 덕태산에서 마이산이 정말 초라하게 보입니다. 그만큼 덕태산이 높다는 것입니다.

쇠뿔바위봉 (변산반도)

○ [주차] 중계교 인근에 주차공간 있고 청림마을 인근에 넓은 정식 주차장도 있습니다.

○ [산행] 중계교에서 시작해도 되고 반대로 어수대에서 시작해도 됩니다. 국립공원으로 이정표 잘되어있습니다. (산행시간3시간) 아기자기한 맛은 있지만 산 높이가 낮으니까 웅장한 맛은 없습니다.

구봉산 (전북진안)

○ [주차] 주천면 양명마을 주차장에 주차후에 주차장 중간에 있는 이정표 따라서 1봉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식당은 있는데 슈퍼는 없습니다. 간이화장실있습니다. (둔산동에서 1시간40분정도 걸립니다)

○ [산행] 이정표따라서 시계반대방향으로 1봉부터 올라서 정상에서 천황사 방향으로 가다가 상양명마을로 하산하면됩니다. (보기보다 시간이 걸려서 산행시간4시간)  1봉은 등산로에서 떨어져있어서 따로 들어가야합니다. 조망좋습니다. 1봉부터 9봉(정상)까지 모두 다 올라갈수는 없고 가급적 올라가려고 노력해봐야합니다.

마이산 (전북진안)

○ [주차] 마이산남부주차장에 주차후에 택시불러서 산행들머리까지 이동해서 마이산으로 하산하면됩니다. (택시비 만원)  그냥 마이산만 산행하려면 남부주차장에서 마이산 한바퀴돌면되구요 2시간 정도면 됩니다. (둔산동에서 주차장까지 1시간40분)

○ [산행] 합미성에서 시작해도되고 덕천교에서 시작해도됩니다. 둘다 광대봉오라가고 고금당지나서 탑사로 하산합니다. 조망이 좋습니다. 벚꽃 시즌에 좋다고합니다. (산행시간 4시간이내)

장군봉 (전북완주)

○ [주차] 구수리 혹은 구수산장이라고 검색해서 들어가면되고 구수산장에 주차해도되지만 미안해서 산장 바로전 주차장 (그냥 공터이고 산행안내판 있슴)에 주차해도됩니다. 이쪽이 이름난 여름 피서지로 도로변 차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구수리 안쪽에는 차가없습니다. 이유는 차에서 내려서 계곡까지 멀거든요.

○ [산행] 네이버에 해골바위 검색하면 도봉산이나 불암산 해골바위 나오지만 진짜는 이곳 장군봉 해골바위입니다. 산행은 구수산장에서 안쪽으로 들어가면 부대연병장 같은거 나오는데 그곳에서 우로(시계반대)가던지 혹은 좌로 계곡따라(시계방향)들어가면 됩니다. 암릉도있지만 해골바위가 볼거리입니다. 이곳은 공수부대 유격장으로 사용되었다고하고 실제 그흔적들이있습니다. (산행시간 3시간 넘음)

미륵산 (전북익산)

○ [주차]  미륵사지 주차장에 하고 조금 걸어 올라가도되고 냉정약수 앞까지 가서 그곳에 주차해도 됩니다. 저는 스트레스 안받으려고 미륵사지주차장에 주차(요금무료)

○ [산행]  미륵산은 계족산 처럼 낮은 산이어서 한바퀴 돌아 나오는데 2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성수산 (전북임실)

○ [주차] 성수산자연휴양림 입구에 대형주차장이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주차료 \2,000원이러던데 비수기라그런지 안받더군요. 주차장에서 1Km정도 더 올라가면 승용차 여럿 주차할 수있는 공간 있습니다. 더 올라가도됩니다. 혹시 아주 짧은 산행(임도 삼거리에서 성수산만 원점회귀 할거라면 임도삼거리까지 승용차 올라가도됩니다. 그곳에도 주차공간있습니다.

○ [산행] 휴양림관리사무소앞에 대형 등산안내판있습니다. 그것 참고해서 적덩히 조합하면됩니다. 바람재-성수산-암봉-능선으로 돌면 4시간 조금넘고, 임도삼거리에서 원점회귀하면 길어봐야 2시간 안됩니다.  아래 사진은 성수산 정상에서 바라본 선각산 방향조망입니다.

내동산 (전북진안)

○ [주차] 진안군 백운면 동산마을 마을회관 앞 마당.  아주 넓습니다. 농기계주차장인듯합니다. 피해 안되게 살짝 주차하는 쎈스.

○ [산행] 동산마을 마을회관 좌측길로 들어가면됩니다. 이정표와 산행 안내판 잘되어 있어서 어려움 없습니다. 정상찍고 이정표 있는 갈림길에서 항상 우측으로 방향 정하면 됩니다.  3-4시간이면 산행 종료됩니다. 산행종료후 동산마을회관까지 아스팔트 걸어야 하는데 25분정도 걸립니다 (백운면 택시불러도되지만 시간상 그게 그거일듯) 내동산의 특징은 '조망'입니다. 덕태산선각산이 바로 앞이구요, 팔공산(장수), 성수산, 그 넘머로 지리산 주능선이 그대로 보입니다. 모악산, 연석산-운장산-구봉산 능선이 보이구, 마이산이 코딱지 만하게 보입니다. 덕태산 바로전에 흰 모자를 쓴 덕유산 향적봉이 보이네요.

종남산 서방산 (전북완주)

○ [주차]  봉서사로 네비 설정하고 들어가면되는데 저수지 가기전에 주차공간있어서 그곳부터 산행해도되고 조금 더 들어가서 저수지 지나서 주차공간(산행안내판과 간이화장실있슴)에 주차해도됩니다. 대전에서 가까워서 1시간조금더 걸림.

○ [산행] 우측으로 올라서 종남산,서방산 산행후 봉서사로 하산해도되지만  서방산에서 계속 직진해서 주차장으로 내려와도됨

임실 고덕산 (전북임실)

○ [주차] 덕산마을로 네비 설정하고 가면된다. 제네시스 네비는 인식을 못해서 올레네비 켜고 찿아갔다.  상관IC에서 나와서 임실방면으로 가다가 마령 이정표따라가다가 백운 이정표 따라가보면 나온다. 아스팔트 길에서 덕산마을 안으로 들어가는 길은 좁은 시멘트포장길인데 스용차 교행이 힘들어 보인다. 마을안에는 주차장이 넓다. 화장실은 여자분들이 이용하기에 적절치않다. 마을안에 편의시설은 전혀없다.

○ [산행] 주차장 근처에 산행안내판있고 마을회관 아랫쪽에 등산로 표지가 있다. 고덕산 바라보고 좌측으로 올라서 우측으로 내려오는 것이 종석인듯싶다. (2시간반정도 소요되고 가장긴코스로 돌아도 3시간은 넘기지 못할것 같다)  잡석이지만 암릉이 아기자기하고 조망이좋다.

지리산 구룡폭포 (육모정)

○ [주차] 육모정 주차장이 2곳있다. (아랫쪽은 대형, 윗쪽은 승용차) 승용차 주차장앞에 화장실있슴. 대전 법원앞에서 이곳까지 1시간40분소요 (오수IC에서 나와서 육모정 이정표 따라 들어오면됨).    돌아갈때는 운봉-장수(장수IC)로 갔는데, 운봉->함양IC로 들어가는것이 더 빠를것 같다.

○ [산행] 육모정에서  2-3분 아스팔트길 따라 올라가면 국립공원 탐방지워센터가있다. 그곳에 이정표있다.

모악산 (전북김제) 금산사주차장

○ [주차]  모악산도립공원 금산사 주차장 넓고 무료입니다) 금산사IC에서 나와서 10분정도 걸립니다. 크로바아파트에서 102Km 1시간20분정도 소요됩니다.

○ [산행]  산행코스는 많습니다. 입맛대로 고르시면됩니다. 금산사에는 전주시내버스  정류장과 김제시내버스정류장이 각기 따로 있는데, 김제시내버스 정류장 바로 앞에서 산속으로 치고 들어가는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서 길게 한바퀴 돌면 (모악산 종주라고 한답니다) 6-7시간정도 걸립니다.  경사완만해서 노약자분들도 어렵지 않습니다.

운장산(서봉) 연석산 (전북진안)

○ [주차] 정수궁마을 주변에 주차합니다. 마을버스가 회차하는것이라서 방해되지 않도록 길가에주차하면됩니다. (자판기나 가게는 없습니다. 화장실도 없구요)  크로바아파트에서 99.5Km 1시간20분걸립니다. 금산쪽으로 국도로 오면 84Km차막혀서 거의2시간 걸립니다.

○ [산행] 마을 안쪽으로 들어가면 이정표가 잘되어있습니다. (버스정류장부터 이정표가 있습니다)

운장산 (내처사동 운점회귀) (전북진안)

○ [주차] 내처사동 주차장.  주천면에서 운일암반일암 지나서 좌회전. 주차공간은 넉넉하고 간이화장실 있으며 군내버스 정류장도 있다. 주차료 무료. 대전시청에서 65Km,

○ [산행] 주차장에서 조금 더 들어가면 우측으로 등산로가 나오는데 이쪽으로 들어가면 시계반대항향 산행이된다. (삼장봉으로 올라서 운장산, 칠성대로 가게됨)  주차장에서 바로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고 되돌아 내려오다보면 내려가면서 좌측으로 임도가 나있고 (등산안내판이있다) 진보산장 입간판이있다. 이쪽으로 들어가면 할목재, 칠성대로 올라가는 등산로가나온다.  산행은 약 3시간30분정도 소요된다. 이정표가 잘되어있다.

만행산 천황봉 (지리산조망대) (전북남원)

○ [주차] 용평저수지(용평지)에 넓은 무료주차장이 있다.

대전법원앞에서 이곳까지 오수IC로 나오면 132Km 1시간40분정도 걸리고, 장수IC로 나오면 120Km정도로 1시간50분걸린다.

○ [산행] 저수지 주차장에서 보현사쪽으로 100미터정도 걸어가면 등산로 초입 이정표가있다. (길 찿기는 국립공원처럼 아주쉽습니다) 이곳은 지리산 주능선이 정말 잘보입니다. 한바퀴 돌아나오는데 3시간30분에서 4시간걸린다는데 나는 4시간30분걸렸습니다. 정상에는 조망데크와 벤취등이 잘 만들어져있고 천황봉에서 상사바위가는 중간에도 벤취가있습니다. 상사바위 이후로는 철쭉이 많습니다. 철쭉철에가면 황홀할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바래봉이나 황매산 상상하시면 안됩니다. 그냥 등산로 가에 철쭉나무가 많은정도)

회문산 (자연휴양림원점회귀) (전북임실)

○ [주차] 휴양림 매표소 바로앞에 허접한 유료주차장이있다. 주차요금 3천원, 휴양림이용료1천원.

○ [산행] 휴양림매표소에서 몇백미터 포장도로 올라가면, 우측에 등산로 입구가있고 (이경우 시계반대반향), 이곳에서 약 30미터 더 올라가면 좌측에 입구가있다(이경우는 시계방향) 이정표는 잘되어있고 산행시작지점의 고도가 높아서 초반에 가파르지만 곧 평탄해진다. 약3시간정도 소요.

양자산 (경기여주)

○ [주차] 주어리주차장 (버스종점에  주차장이 크게되어있다)

○ [산행] 주차장에  화장실과 등산이정표가 잘되어있다.

설봉산 (경기이천)

○ [주차] 설봉산공원주차장이있다  하지만  벗꽃시즌에 가서 동네 노상주차장에했다. (골목에  노상주차장이 잘되어있다)

○ [산행] 이천시에서 잘 가꾸는 공원으로 시설과이정표가 아주 잘되어있다.

무갑산 (경기광주)

○ [주차] 무갑리공판장 (보건진료소) 주차장

○ [산행] 주차장끝에  등산로 이정표가있고 무갑사로 가야한다.  전채적으로 이정표가 잘되어있다.

검단산 (경기하남)

○ [주차] 기와집순두부 식당부근에 등산객주차장이 따로있다 (맞은편에  식당주차장)

○ [산행] 기와집순두부 식당 주차장 방향으로 들어가면 등산로 이정표와 시설이 잘되어있다. 검단산 산행은 호국사나 산곡초등학교 방향에서 많이 시작하고 이곳에서는 호젓한 산행을 원하는 사람들이 드믄드믄 이용한다.

마국산 (경기이천)

○ [주차] 용광사입구 주차시설 (한적하지만  주차장에 5대정도 가능함)

○ [산행] 주차후 용광사방향으로 오르다보면 좌측으로 등산로 이정표가보인다. 정상에서 조망이 좋다.

고래산 (경기여주)

○ [주차] 고달사지주차장 (아주 넓다. 주차비없슴)

○ [산행] 고달사지를 좌측으로 끼고 올라가다가 갈림길에서 원종대서 혜진탑 방향으로 올라가면 등산로가 잘되어있다.

백족산 (경기이천)

○ [주차] 무량사앞에 주차시설이 잘되어있다.

○ [산행] 주차장에서 무량사 우측으로  등산로 시설이 잘되어있고 이정표가 자주보인다.

노성산 (경기이천)

○ [주차]  원경사 바로전에  노성산시민공원주차장 (넓은 공터)

○ [산행]  원경사 방향으로 들어가면 사찰 좌측으로 길이 나있고 이정표가 잘되어있다. 정상에서 조망이좋다.

도드람산 (저명산) (경기이천)

○ [주차]  도드람산 체육공원   혹은 GS25시 편의점인근에 주차할곳이 많다.  주차료없고 혼잡하지 않음.  서이천IC에서 나오자마자 우회전해서 약5분 정도이동하면 신호위반감시카메라 설치된 신호등이나오는데 그곳에서 좌회전신호받으면 체육공원주차장이고   우회전헤서들어가면 GS25편의점.

○ [산행]  주차장에서 굴다리지나면 체육공원나오고 이정표따라가면된다. 실제 산행은 2Km정도밖에 안되어서 산행시간도 짧다.  그래도 조망도있고  계단도있고 바위도있어서 지루하지는 않다.

태화산 (경기광주)

○ [주차]  네비를 은곡사로하고 진입하면 은곡사 바로전에 주차할 공터들이 나온다.  태화산 등산로 주차장은 은곡사  약 300미터쯤 전에 좌측으로 계곡건너들어가면 나온다. 그전에공터가 많아서 공터에주차하는것이좋다. (주차장은 넓은데 그 전까지  길이좁다)

○ [산행] 주차장에 세워진 등산로 안내판보고 병풍바위, 태화산정상 찍고 미역산지나서 은곡사로하산하면 2시간정도 소요된다.

치악산 부곡탐방지원센터 (강원횡성)

○ [주차] 부곡탐방지원센터 옆에 간이주차장 시설이 되어있고  버스는 진입이 안되면 승용차만 20대정도 주차가능.  주차료없슴   입장료없슴. 혹시 만차되면  1.1Km아래 마을에주차해야함.  (마을에서 탐방지원센터까지 좁은길)   대전에서 202Km로 약 2시간20분정도 소요. 새말IC에 나와야함

○ [산행] 국립공원이라서 이정표잘되어있고. 부곡-큰무레골-비로봉-곧은재-부곡 원점회귀 (약 5시간30분)

서운산 (경기안성)

○ [주차] 청룡사앞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비교적 넓지만 경기남부의 대표적인 가족산행지라서 그런지 차들도 많았습니다. 질퍽거리는 그냥 공터로된 넓은 주차장도 있습니다.

○ [산행] 청룡사를 중심으로 시계반대방향으로 청룡사-정상-탕흉대-좌성사-청룡사 산행하면됩니다.   먹을것 많이 가지고 가족끼리 가면 좋은 그런곳입니다. 2시간 남짓 걸립니다.  남사당, 바우덕이 그런 용어들이 눈에 많이 보입니다.

오갑산 (경기여주)

○ [주차] 저수지부근 도로 혹은 빈터에 주차공간 많다.

○ [산행] 주차후 산향안내판따라서 한바퀴 도는 원점회귀산행이 좋다.

백운산 (강원원주)

○ [주차] 국립백운산자연휴양림 (원주)으로 설정하고 동충주IC로 빠져나와서 원주방면으로 접어들면 백운산휴양림에 도착한다 (156Km 1시간45분소요) 휴양림안에주차해도 되지만 주차요금 물어야 하므로 입구(매표소) 200미터 아랫쪽 공영주차장에 주차(무료).   휴양림앞까지 언덕길없이 거의 평지길이다.

○ [산행] 휴양림안으로 들어가서 화장실 지나가면 야외공연장 표지가나온다. 그쪽으로 들어가면 (내려가면) 등산로 이정표가있어서 쉽게 찿을수 있다. 겨울이라서 등산로는 원점회귀 한곳만 열려있었다. (휴양림에서 설치한 이정표가 잘되어있어서 등산로 찿기는 쉽다)

제천쪽에서 원점회귀 하려면,  차도리 (제천시 백운면 차도리) 마을회관에 주차하고 원점회귀하면 된다고합니다.